• 아 이 디
 • 패스워드
무료회원가입
ID/PW찾기
굿모닝 뉴스레이다
오늘의 Biz&Tax 스토리
Biz&Tax Weekly
-절세포인트
-알기쉬운 세금이야기
-비즈니스 칵테일
-돈 되는 이야기
-세무상담 Top5
온라인 세금박사
 
등록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성공확률 높이는 창업유형 알아보기
조회 : 890 등록일 : 2019/05/14
[창업경영신문 전문가칼럼] “노력한다고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노력했다는 걸 알아둬”라는 말을 개인적으로 참 좋아한다. 한때 우리나라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렸던 명작 TV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에서 귀엽게만 보이던 주인공 푸가 브라운관 밖의 세상에 던진 인생명언이다. 나태함으로 인해 창업실패를 하는 창업자들도 많으니 성공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이 참고하기 좋은 말이 아닐까 생각한다.

창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하다 보면 일반적인 성공확률 보다 훨씬 높은 성공확률을 보이는 유형들이 있다.

그런 유형들을 살펴보면 첫째는 어느 한 업종에서 오랜 기간 근무를 하다가 해당 업종으로 창업에 나서는 본업 연결형 창업이다. 이런 경우에는 예비창업자가 이미 그 업종에 대해 상당히 전문가 수준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상태이기 때문에 창업성공률이 비교적 높은 편이며 가장 이상적인 창업형태라고도 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창업하려는 업종에 최소 몇 개월은 직접 현장체험을 하는 기간을 갖으라고 권하는 창업컨설턴트들이 많은 것이다.

두 번째는 이미 안정적인 매출을 보이는 기존 점포의 인수를 통한 창업의 형태인 인수창업의 유형을 꼽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이미 기존 운영노하우와 고객들을 그대로 물려받아서 하는 창업의 형태라서 상당히 안정적인 창업형태로 분류되지만 일반적으로 권리금이 다소 높은 것이 흠이라면 흠이다. 그럼에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최소화된 유형이라 여전히 선호도가 높은 창업유형이다. 하지만 해당 점포의 매출이 하향곡선을 크게 그리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의 매출만 보고 인수를 했다가 결국 무너지는 사례도 많으니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세 번째는 전체적인 가맹점의 안정적인 매출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가맹창업을 하는 유형이다. 이런 경우는 오랜 기간 동안 끊임없이 고객과 예비창업자가 선호하는 스테디셀러형 브랜드와 최근 급격하게 떠오르는 다크호스형 브랜드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올드 브랜드의 특성상 매출이 어느 정도 정체된 안정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후자의 경우에는 전자 보다 창업비용 대비 매출가성비가 비교적 높은 경우가 많다.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쏠림현상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된다. 물론 후자의 경우 검증기간이 짧아서 자칫 단기 흥행에 멈추는 유행아이템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리스크는 존재한다.

네 번째는 자신이 창업하려는 업종의 현직 자영업자 또는 경험자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운영노하우를 전수받아서 창업하는 전수창업의 유형이다. 이런 경우는 전수자의 내공과 실력 그리고 얼마만큼 적극적으로 창업과정과 오픈 이후 운영과정에서 역할을 해주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일종의 유료 멘토형 창업형태인 전수창업은 단순히 전수만 받는 수준에서 그치는 소극적인 형태 보다는 해당 전수자가 운영하는 매장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배우는 적극적인 형태의 전수창업이 성공확률을 더 높인다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다.

인생에 정답이 없듯이 창업에도 어찌 보면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창업방법이 있어도 본인의 노력이 부족하거나 성향이나 상황과 맞지 않으면 성공으로 연결시키기란 쉽지 않다. 다만, 성공확률이 높은 창업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우선시 하는 전략은 분명 성공확률을 끌어올리는 괜찮은 선택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 칼럼니스트 소개 : 조 계 헌 소장

조계현 소장은 현재 ‘소상공인창업전략연구소’ ‘한국지역산업연구원’ 소장으로 ‘문방사우’, ‘창업마트’와 같은 직접 프랜차이즈사업에 뛰어들어 100개 이상의 가맹점을 개설하기도 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산업은 지역산업의 우위성을 확보하고 지역경제를 키우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방향을 제시한다. 한국산학협동연구원 지역특화사업단 단장도 겸하고 있다.
초보 창업자가 고민해야 하는 6가지 [2019/05/21]
초보 창업자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자질 [2019/05/07]
[05/31]2018년 귀속 종합(양도)소득세 확정신고 납부
[05/31]9월말 결산법인 법인세 중간예납기한
[05/31]12월말 결산법인(중소) 법인세 분납
[06/10]사업소세(종업원할) 신고·납부
[06/10]원천징수분 법인세·소득세·주민세 납부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112길 36 (삼성동, OTC빌딩 5층) TEL:02-541-1938 HP:010-3214-4189 FAX:02-547-7039
회계법인 세진   http://www.ohmytax.org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2001-2019 BizNTax.com All rights reserved.